1.기본 자료형
1-1.bool
논리적 값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.
bool은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습니다. true와 false
int main() {
bool isEven = (5 % 2 == 0); // 5는 홀수이므로 isEven은 false입니다.
if (isEven) {
std::cout << "숫자는 짝수입니다." << std::endl;
} else {
std::cout << "숫자는 홀수입니다.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1-2.char
문자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.
각 char 변수는 하나의 문자 또는 기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1 바이트크기입니다.
int main() {
char letter = 'A'; // 문자 'A'를 저장
char digit = '1'; // 문자 '1'을 저장
std::cout << "문자: " << letter << std::endl;
std::cout << "숫자: " << digit << std::endl;
return 0;
}
1-3.int
정수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.
부호가 있는 정수를 표현할 수 있으며, 4 바이트 (32 비트) 크기입니다.
int main() {
int age = 25; // 정수 25를 저장
int year = 2024; // 정수 2024를 저장
std::cout << "나이: " << age << std::endl;
std::cout << "년도: " << year << std::endl;
return 0;
}
1-4.double
실수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.
double은 float보다 더 높은 정밀도를 제공하며, 8 바이트 (64 비트) 크기입니다.
int main() {
double pi = 3.141592653589793; // 파이의 값을 저장
double height = 1.82; // 신장 값을 저장
std::cout << "파이: " << pi << std::endl;
std::cout << "신장: " << height << " 미터" << std::endl;
return 0;
}
2.const
변경 불가능한 값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.
const로 선언된 변수는 초기화 이후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const int DAYS_IN_WEEK = 7; // 상수 정의, 변경 불가능
3.static
전역 변수: static이 붙은 전역 변수는 이 파일 내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.
함수 내부 변수: static이 붙은 함수 내부 변수는 함수 호출 간에 값을 유지합니다.
클래스 멤버 변수: static이 붙은 클래스 변수는 클래스의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입니다.
4.사용자 정의 자료형
사용자 정의 자료형을 통해 프로그램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자에게 맞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.
주요 사용자 정의 자료형으로는 struct, class, enum이있습니다.
struct Person {
std::string name;
int age;
};
class Car {
private:
std::string model;
int year;
public:
void setModel(const std::string& m) { model = m; }
};
enum Color {
RED,
GREEN,
BLUE
}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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